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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료·제조] 지난 10년, 건기 10대 품목은 어떻게 변했나?
카테고리: 원료·제조
파일형식: PDF 파일
페이지: 6 페이지
등록일: 2019. 09. 10
태그: 생산실적, 판매실적, 건강기능식품, 기능식품, 상위품목, 10대품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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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2008~2018 건강기능식품 10대 품목 현황

최근 식약처가 발표한 2018년 건강기능식품 생산실적을 보면 올해도 홍삼, 비타민, 프로바이오틱스 등 상위10대 품목에 큰 변화가 없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또 상위 10대 품목들의 시장 점유율 역시 약 90%를 기록해 예년과 큰 차이가 없었다. 

건강기능식품 시장에 소위 기본 품목이라고 할 만한 제품들이 정해진 모습이다. 

그렇다고 지난 10년간 건강기능식품 10대 품목에 전혀 변화가 없었던 것은 아니다. 

지금까지 어떤 품목들이 상위 10대 품목에 이름을 올리고 있었을까? 

뉴트라덱스가 조사해봤다. 


상위 10품목 2조3,000억 판매실적

2018년 홍삼을 비롯해 개별인정형 제품, 프로바이오틱스 제품, 비타민·미네랄 제품 등 상위 10개 품목의 판매실적이 2조3,000억원 가량인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체 실적 2조5,221억원의 90%를 넘는 수준. 

건강기능식품 시장이 상위 10대 품목을 위주로 형성되고 있다는 것을 단적으로 알 수 있다. (표1. 참조)

지난해 처음 판매실적 1조를 돌파한 홍삼은 올해 1조1,000억원을 돌파하며 10% 가까이 급성장하는 모습을 보였다. 

홍삼 한품목이 전체 건강기능식품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율만 44%로 가히 건강기능식품 시장의 절대강자라 할 만하다. 

홍삼의 실적이 압도적인 것은 사실이지만 개별인정형 제품군, 프로바이오틱스, 비타민·미네랄 제품의 비중도 무시할 수 없다. 

개별인정 제품이 3,226억원, 프로바이오틱스가 2,994억원, 비타민·미네랄이 2,484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세 품목이 8,000억원 이상의 판매를 기록했다. 

상위 4개 품목만으로도 건강기능식품 시장의 80% 가까이를 채울 수 있는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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