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기능식품시장에서 캅셀 제형의 존재감이 커지고 있다.
현재 인기상품의 대부분에 캅셀라인이 추가되고 있고, 기능성표시식품으로 수리된 제품의 약 과반수가 캅셀 제품일 정도로 증가하고 있다.
내산성, 나노캅셀, 쌀알만한 소형 캅셀 등 업체들의 독자적인 캅셀기술의 개발로 향후 시장에는 캅셀화가 더욱 가속화할 전망이다.
기능성표시식품 캅셀화 가속
일본시장에서 캅셀제형이 확대기조에 있다.
최근 기능성표시제도의 시행으로 캅셀에 대한 거래문의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포착된다.
캅셀은 맛, 냄새 등 자극이 심한 것을 그대로 섭취할 수 있다는 편리성 및 취급의 간편성 때문에 그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
성분의 특성에 맞춰 하드캅셀, 소프트캅셀 뿐만 아니라 심레스캅셀, 나노캅셀, 후레이버캅셀 등 다양한 제품들이 사용되고 있다.
이들 종류의 캅셀에는 또 ‘내산성(耐酸性)’ ‘산용해 지연’ 등 기능이 부가되면서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산소 및 유산균 등의 소재 등의 상품개발을 돕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