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에 강한 상품군이자 중장년 남성의 든든한 지지를 받는 강장ㆍ정력계 기능식품 시장.
오랜 기간 안정추이를 이어오고 있는 일본 시장은 높은 체감성 및 다양한 판로 등이 그 배경이 되고 있다.
이전에는 중장년 남성용 시장으로 여겨져 왔지만, 최근에는 활력을 원하는 젊은 남성 및 여성으로 그 시야가 넓어지고 있다.
소재 및 상품이 점점 더 다양화하고 있는 일본의 강장ㆍ정력계 기능식품 시장을 살펴본다.
젊은층 구매자 유입
중장년 남성을 핵심 기반으로 경기에도 좌우되지 않고 불황에 강한 면모를 보이는 강장ㆍ정력계 기능식품.
일본 시장의 이들 상품 역시 주로 남성의 하반신 고민에 대응한 것이 많아 중장년 남성용 시장으로 자리매김해 왔다.
그러나 최근에는 스트레스 과다 및 정신적 노동에 시달리는 젊은 남성 및 여성이 활력을 얻기 위한 수단으로 이들 상품을 찾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상품 패키지도 하반신 건강을 연상시키는 돌직구적인 디지인의 제품 뿐만 아니라 젊은 남성 및 여성의 구매가 꺼려지지 않도록 스마트한 디지인을 도입한 상품도 증가추세이다.
아직까지 강장ㆍ정력계 기능식품은 중장년 남성을 핵심 구매자로 두고 있는 시장임에는 변화가 없지만, 젊은층의 유입으로 시장확대가 전망되는 확대 진행형의 시장임에도 틀림없다.